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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 | 김영한 - 인프런
김영한 |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스프링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성장하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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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 웹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XML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본 강의에서는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핵심 기술 위주로 다룬다.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한다.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스프링 부트는 여러가지 프레임워크, 스프링 데이터 등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야 한다.
스프링 의미
-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의 핵심 원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Polymorphism):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 구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유연하고 변경 용이
다형성🌟


클라이언트가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가능하다. 자동차 역할만 알면 운전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하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핵심은 클라이언트이다.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객체 설계시,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 클라이언트: 요청
- 서버: 응답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오버로딩(Overloading)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이고,
오버라이딩(Overriding)은 상속받은 메서드의 내용만 변경하는 것이다.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 MemberService가 save 호출
- 인터페이스에 MemberRepository save 호출
- 메모리 멤버 레포지토리에 객체가 들어가 있으면 MemoryMemberRepository의 save 호출
- Jdbc 멤버 레포지토리 객체가 들어가 있으면 jdbcMemberRepoitory에 save 호출

클라이언트는 멤버 서비스로 본다. 클라이언트는 멤버 레포지토리에 의존한다.(알고 있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클라이언트는 파란색인데 빨간색, 초록색으로 변경할 수 있다. 따라서 멤버 서비스가 바라보는 것을 메모리 멤버 리포지토리 또는 jdbc 멤버 리포지토리로 바꿀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할 때,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그래서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가장 변화가 없는 방식으로 설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SOLID(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르는 것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의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 활용: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역할과 구현의 분리
- 문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OCP가 깨짐
- 해결: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줌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가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것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DIP 위반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Java > Java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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