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 #1

    본 블로그의 이미지와 코드 등은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 | 김영한 - 인프런

    김영한 |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스프링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성장하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어보

    www.inflearn.com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 웹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XML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본 강의에서는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핵심 기술 위주로 다룬다.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한다.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스프링 부트는 여러가지 프레임워크, 스프링 데이터 등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야 한다.

    스프링 의미

    •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의 핵심 원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Polymorphism):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 구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유연하고 변경 용이

     

     

    다형성🌟

    클라이언트가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가능하다. 자동차 역할만 알면 운전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하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핵심은 클라이언트이다.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객체 설계시,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 클라이언트: 요청
    • 서버: 응답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오버로딩(Overloading)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이고,
    오버라이딩(Overriding)은 상속받은 메서드의 내용만 변경하는 것이다.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1. MemberService가 save 호출
    2. 인터페이스에 MemberRepository save 호출
    3. 메모리 멤버 레포지토리에 객체가 들어가 있으면 MemoryMemberRepository의 save 호출
    4. Jdbc 멤버 레포지토리 객체가 들어가 있으면 jdbcMemberRepoitory에 save 호출

    클라이언트는 멤버 서비스로 본다. 클라이언트는 멤버 레포지토리에 의존한다.(알고 있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클라이언트는 파란색인데 빨간색, 초록색으로 변경할 수 있다. 따라서 멤버 서비스가 바라보는 것을 메모리 멤버 리포지토리 또는 jdbc 멤버 리포지토리로 바꿀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할 때,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그래서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가장 변화가 없는 방식으로 설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SOLID(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르는 것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의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 활용: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역할과 구현의 분리
    • 문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OCP가 깨짐
    • 해결: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줌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가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것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DIP 위반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댓글